카톡상담
번호 100
제목

천연재료를 이용한 여름철 두피 케어 방법

여름철 신나게 휴가를 즐기고 나서 초가을이 되면 병원 문을 두드리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최근에는 손상된 두피 때문에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뜨거운 태양 아래 지속된 노출로 인해 두피가 열을 받게 되고, 바닷물에 들어가서 수영을 할 경우 각종 오염된 이물질과 염분이 두피에 강한 자극을 준다는 사실은 탈모에 대한 불안을 더 크게 한다.

여름철 지치기 쉬운 두피를 보호할 수 있는 예방법을 알아보자.
매실씨를 발라두었다가 베갯속에 넣으면 여름 밤잠이 오지 않을 때 잠자리가 편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매실 씨가 움직이면서 두피에 가벼운 자극을 주기 때문에 지압 효과와 마사지 효과가 동시에 이루어지고 숙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추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므로 두피의 혈액순환이 나빠 머리카락이 빠지는 경우에 좋다. 따라서 풋고추나 고춧가루를 음식에 많이 넣어 먹으면 피의 흐름을 좋게 해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고추술을 담아 마사지를 하는 방법도 두피에 효과적인데, 고추를 에틸알코올에 담가 1주일에서 한 달 정도 숙성시킨 후 그 술로 두피를 마사지를 해주면 된다.

검은깨는 두피에 영양을 주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검은깨에 들어 있는 성분 중 지질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두피에 영양을 주어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검은깨 10g과 하수오 10g을 함께 갈아 하루 세 번 나누어 식후에 물과 함께 먹고, 몇 개월간 꾸준히 지속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식초는 강력한 살균 작용력이 있어 두피 습진이나 탈모에도 효과적인데,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면서 두피습진까지 생겨 탈모 증세가 심해질 경우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식초를 물에다 묽게 타서 그것으로 머리를 감고 두피를 자꾸 자극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소금으로 두피를 자극해 주면 모공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어 신진대사를 좋게 하므로 모공이 막혀 일어나는 탈모를 막아준다. 머리를 따뜻한 물에 충분히 적신 다음 1티스푼 정도의 소금을 머리에 뿌린 후 손으로 가볍게 마사지해준 후 15분 정도 그대로 둔다. 따뜻한 물로 헹궈내는데 마지막은 찬물로 마무리해주면 된다.

여름에는 높은 온도와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피지와 땀의 분비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세심한 모발 관리가 필요하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연 재료들을 이용해 두피 케어에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여름철 햇볕으로 인한 두피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409 [주름개선] 주름을 방지하고 다시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밴드 'O…  
  408 [여드름] 미국 시장 철수한 ‘여드름약', 우리나라에서는?  
  407 [비만/다이어트] 커피 속 설탕이 당분 섭취 '주범 1위'  
  406 [건강관리] 오메가3·6·9 건강 기름칠하는 황금률을 지켜라  
  405 [여성질환] 부종에 대하여  
  404 [소아질환] 감기에 대하여  
  403 [소아질환] 동의보감에 따른 전통적인 육아법  
  402 [소아질환] 수유금기 (Contraindication of breast feeding)  
  401 [소아질환] 전통적인 모유 먹이기법  
  400 [비만/다이어트] 살 빼려면 향내 강한 음식 먹어라  
  399 [비만/다이어트] 살이 찌는 부위는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  
  398 [한방성형] 매선침치료 주름 개선 효과 입증  
  397 [비만/다이어트] 유형별 뱃살빨리빼는법과 나만의 뱃살빨리빼는법 찾기!  
  396 [여드름] 여드름이 진화하면 '다발성 낭종'된다  
  395 [주름개선] 주름살을 없애는 손쉬운 방법 8가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