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번호 59
제목

생리주기에 따른 맞춤 스킨케어법

매일 똑같이 사용하는 화장품인데도 어떤 날은 잘 받는가 하면 어떤 날은 트러블이 생기기도 한다. 여성은 생리 주기에 따라 호르몬 양의 변화로 인해 피부도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 여성의 생리 주기는 대략 28일을 기준으로 변화하는데, 생리 주기에 맞춘 피부 관리법을 알아본다.
 



생리중 1주일…
심신이 불안정한 트러블기


생리 기간 1주일은 몸과 피부가 모두 지쳐 있는 상태이다. 마음은 초조하고 예민해지며 짜증이 늘어나고 사소한 일로도 다툼도 잦다.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시작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피부가 푸석푸석하면서 건조해진다. 몸도 차갑고 창백하며 특히 피부 중 가장 얇고 민감한 눈 밑에 시커멓게 다크서클이 도드라진다. 이유 없이 짜증이 많아지기 때문에 아로마 효과가 있는 화장품을 사용해도 좋다. 피부를 돌봐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밤에는 피부를 꼭 쉬게 한다. 사이프러스 오일을 조금 떨어뜨려 족욕을 하면 생리 중 부기를 뺄 수 있다. 1 피부 보습이 우선 ∥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보습 에센스와 수분 크림을 꼼꼼히 바른다. 생리 기간에 피부가 예민하기 때문에 특히 자극이 적은 트러블용 화장품을 사용해야 좋다. 또한 이 기간에 새로운 화장품으로 바꾸면 안 된다.
2 칙칙한 눈가 관리 ∥ 칙칙하게 도드라진 눈가는 아이 크림을 바르거나 아이 패치를 붙여 수분 공급과 함께 관리한다.
Plus Care 피부에 윤기를 주고 기분을 새롭게 해보자. 당귀를 달인 물로 세안을 하면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또한 양쪽 눈의 안쪽 오목한 뼈를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 지점을 꼭꼭 눌러 지압하면 다크서클에 효과적이다.
 

생리 직전 1주일…
몸과 마음이 최악!


황체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난포 호르몬의 활동이 줄어 몸과 마음, 피부까지 모두 컨디션 난조일 때다. 심리적으로는 불안해서 집중이 잘 되지 않고 산만해지며 기운도 없다. 또한 매사에 긴장하게 되어 쉽게 피로를 느낀다. 신체 방어 작용이 강해져 몸에 수분과 지방을 쌓아 두려 하기 때문에 이때 과식을 하게 되면 바로 살찌고 몸도 잘 붓는다. 피지가 늘어나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이 생기며 기미도 눈에 띈다. 1 부기 제거 마사지 ∥ 얼굴이 쉽게 붓기 때문에 잠들기 전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마사지를 한다. 차가운 화장솜에 아스트린젠트를 적셔 눈가나 볼에 얹어 두거나 세안 뒤 기초 케어 후 얼굴 근육을 움직여 부기를 예방한다.
2 클렌징에 집중 ∥ 피지 분비가 많아지기 때문에 클렌징에 신경 쓴다. 아침저녁 세안 때는 부드럽고 풍부한 거품의 폼 클렌징을 이용하고, 저자극성 비누로 이중 세안한다. 세안 뒤에는 유분이 많은 화장품은 바르지 말고 오일 프리 타입이나 저자극성 트러블 케어 제품을 사용한다.
Plus Care 다시마팩을 하여 피지 분비를 줄이고 신진 대사를 높인다. 다시마 1장을 물에 우려 소금기를 없앤 뒤 믹서에 생수 ½컵 정도를 넣어 곱게 간다. 밀가루로 팩의 농도를 조절한 뒤 거즈를 얼굴에 대고 팩을 바른 다음 20분 후 세안한다. 세안 뒤 아래턱의 모서리 끝에서 사선으로 1㎝ 정도 떨어진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누르면 얼굴 부기가 가라앉는다.
 

생리 직후 1주일…
여성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

생리 직후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많이 분비되어 몸과 얼굴 피부까지 가장 예뻐지는 시기이다. 신진 대사가 활발하여 다이어트와 스킨 케어에 공을 들여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피지 분비도 정상으로 돌아와 피부 트러블이 자연히 없어진다.
1 피부 영양 공급 ∥ 피부 상태가 좋은 시기이기 때문에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면 효과적이다. 영양 크림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주름 개선이나 화이트닝 등 스페셜 케어 제품을 바른다.
2 충분한 보습 ∥ 피부가 필요로 하는 수분량이 많아仄?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할 것. 보습 크림과 보습 에센스를 꼼꼼히 바르고 물을 많이 마신다.
Plus 감초가루팩을 하여 세포 재생과 피부의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쑥을 끓인 물에 감초가루, 달걀노른자, 꿀을 같은 비율로 섞어 얼굴은 물론 목까지 펴 바르고 20분 정도 후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배란 직후 1주일…
몸과 마음이 안정되는 시기

성숙한 난포가 배란되면 황체 호르몬이 분비되어 몸과 마음이 차분해진다. 개인차에 따라 피곤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무언가에 집중이 잘 되는 시기이지만 피부에는 피지가 늘어 얼굴이 끈적이거나 푸석거리는 등 유·수분 밸런스가 깨질 수 있다. 불면증도 조심할 것.
1 트러블 예방 ∥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트러블 케어용 제품을 사용하고, 뾰루지를 완화시키는 제품을 사용한다. 잡티나 기미가 생길 수 있어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른다.
2 각질 제거 ∥ 불필요한 각질이 쌓이고 피부색이 칙칙해진다. 마사지 크림이나 스크럽으로 부드럽게 묵은 각질을 없앤다. 각질이 심하면 스팀 타월로 노폐물과 각질을 없앤 뒤 에센스를 바른다.
Plus 얼굴에 피지가 증가하기 시작하고 다음에 오는 트러블기를 대비해 제라늄이 포함된 아로마 제품으로 마사지한다. 혹은 베르가모트로 기분을 편안하게 하거나 블렌딩된 아로마 원액을 귀 뒤나 관자놀이, 림프선, 쇄골, 배꼽 주변에 한 방울씩 발라도 좋다.
 
생리 트러블 바로 알기
부기 ∥ 생리 전이나 생리 기간에 몸이 붓는 건 생리를 하기 전에 우리 몸이 더 많은 염분을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자연히 없어지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아도 좋지만 음식을 조금 덜 먹거나 물을 많이 마셔 몸 안의 수분을 배출해도 좋다.
아랫배의 묵직함 ∥ 생리 기간에는 자궁 근육이 팽팽해지기 때문에 느껴질 수 있다. 임신을 준비하려고 프로게스테론이 자궁벽을 두껍게 만들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것. 배를 손으로 가볍게 통통 쳐서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여 자궁을 보호하면 컨디션이 좋아진다.
   
 
  409 [주름개선] 주름을 방지하고 다시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밴드 'O…  
  408 [여드름] 미국 시장 철수한 ‘여드름약', 우리나라에서는?  
  407 [비만/다이어트] 커피 속 설탕이 당분 섭취 '주범 1위'  
  406 [건강관리] 오메가3·6·9 건강 기름칠하는 황금률을 지켜라  
  405 [여성질환] 부종에 대하여  
  404 [소아질환] 감기에 대하여  
  403 [소아질환] 동의보감에 따른 전통적인 육아법  
  402 [소아질환] 수유금기 (Contraindication of breast feeding)  
  401 [소아질환] 전통적인 모유 먹이기법  
  400 [비만/다이어트] 살 빼려면 향내 강한 음식 먹어라  
  399 [비만/다이어트] 살이 찌는 부위는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  
  398 [한방성형] 매선침치료 주름 개선 효과 입증  
  397 [비만/다이어트] 유형별 뱃살빨리빼는법과 나만의 뱃살빨리빼는법 찾기!  
  396 [여드름] 여드름이 진화하면 '다발성 낭종'된다  
  395 [주름개선] 주름살을 없애는 손쉬운 방법 8가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