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이 나타나는 한의학적 원인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여드름] 여드름이 나타나는 한의학적 원인

청아연한의원 조회 : 2,464

얼마 전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한 직장 여성이 한의원 문을 노크했다. 청소년기에도 한 두개 돋을까 말까 했던 여드름이 30세에 온 얼굴을 뒤덮은 것이다. 이 여성은 어느 날 갑자기 여드름이 생겨나더니 목 부위까지 침투하고 말았다며 울상이다. 심각한 대인기피증으로 사회생활에까지 어려움이 생긴다고 했다.

이처럼 최근 20~30대 직장여성들이 여드름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찾는 사례가 많다.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 이들은 피부과에서 각종 시술을 받은 후 재발해 한의원을 찾거나, 피부가 너무 예민해 피부과 시술 자체를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여드름의 한방치료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울체를 풀어주며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소화기능 장애를 회복시켜주는 한약, 염증완화 및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한방 외용제, 피부진정에 효과가 높은 침치료 등을 병행해 실시한다. 특히 한방치료는 가뜩이나 예민해진 피부에 직접적인 자극을 가하지 않고 실시되므로 부작용이 없으며 피부진정효과가 제법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한방에서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을 크게 4가지로 나누면,

첫째, 호흡기 문제로 생겨나는 여드름이 있다. 선천적으로 폐 기능과 호흡기 계통이 좋지 않을 때 폐경락상에 울열이 발생하여 생기는 폐경풍열형이다. 폐경풍열형은 주로 이마부위에 여드름이 생기며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다.

둘째, 비위습열형 여드름으로 불규칙한 식사, 기름진 음식, 과음,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오는 것이다. 비위습열형은 얼굴 전체에 여드름이 생기며 오래된 변비로 인한 숙변이 그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소화기 이상으로 오는 여드름은 혀에 황태가 끼고 위장장애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많다.

셋째, 주로 입술주위에 여드름이 발생하는 충임부조형은 여성들의 생리문제가 원인이 된다. 주로 생리불순이나 난소질환으로 발생한다. 어혈이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넷째, 현대 직장 여성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지나친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여드름이 있다. 주로 양볼 부위에 많이 나타나거나 한쪽 볼에만 유난히 여드름이 나는 간기울결형 여드름은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해 간경락에 울체된 열이 그 원인이 되고 있다.
여드름은 위의 한 가지 원인으로만 오는 경우는 드물고 두 세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내과적 질환 관리를 철저히 하고 생활 속에서 그 원인들을 제거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여드름을 제거하기 위한 한방치료법도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데, 호흡기 문제가 원인이라면 호흡기에 울체된 열을 풀어주는 비파청폐음이라는 탕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 위장장애에서 오는 비위습열형 여드름에는 위의 열을 내려 얼굴의 경락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가미위풍탕을, 여성의 생리문제로 인한 여드름은 어혈을 풀고 생리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계지복령환이나 당귀작약산, 울체된 기를 풀어줌으로써 경락의 기혈흐름을 소통시켜주는 가미시호억간산은 간기울결형 여드름을 다스리는데 큰 효과가 있다. 기본적으로 침 치료와 한방외용제 등은 치료 효과를 높이므로 병행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은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몇 년 후에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심할 경우 흉터가 평생 남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물론 여드름을 단번에, 영원히 완치하는 방법은 없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영구적인 흉터가 생기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치료시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치료하고 피부가 좋아지는 것처럼 보이려면 최소한 1개월이 지나야 한다는 것이고, 아무리 특별한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여드름이 자연히 소실될 때까지는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소의 시간과 노력이 들더라도 치료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꾸준히 치료해야 한다.

건강 이슈정보

분류
Total 409 RSS
List
 1  2  3  >  >>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