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청정제는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구강질환] 구강 청정제는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

베짱이 조회 : 2,220


흔히 우리는 구취를 예방하거나 없애기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쓰고는 한다. 혹자는 껌을 씹기도 하고 어떤 이는 수시로 물로 입안을 헹궈주기도 하며 혹자는 구강 청정제를 쓰기도 한다.

하지만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구강 청정제는 구강 함수제의 하나로서 알콜의 강한 자극을 이용하여 악취를 가리고 살균하는 효과를 기대하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나타낼 뿐이며, 오히려 장기간 사용하면 구강 건조를 더욱 심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 구강 청정제의 종류와 특징

► 구강내 청량감 유발하는 보조제

스프레이, 은단, 껌과 같이 입안에 청량감을 유발하여, 일시적으로 구취를 가려주는 제품이다.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부담감이 없지만, 구취 억제 효과가 너무 짧다. 항균 물질을 포함한 제품을 과용하면 오히려 타액 분비를 감소시키고, 구강내 정상 세균총을 파괴하므로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 타액분비를 촉진시키는 함수제

필로카핀과 같은 부교감신경계를 자극하는 약물을 희석해 사용하여, 구강내 침샘의 분비 기능을 촉진시켜 주는 함수제이다. 그러나 부교감신경 자극제는 타액선 자극 효과 뿐 아니라 동공, 호흡기계, 소화기계, 순환계 등 모든 신경계 기능을 자극하므로 누액, 소화액 분비 증가, 이뇨작용 촉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알코올계 구강세정제

광고에 나와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구강청정제의 대부분이 알코올계 구강세정제에 해당하며, 알코올의 강한 자극을 이용하여 구취를 가려주고 살균 작용을 하는 함수제이다. 사용시 즉각적인 구취 억제 작용을 느낄 수 있지만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며, 오히려 과민 반응이 나타나기도 한다.

► 휘발성 황화합물 제거 함수제

치과에서 흔히 사용하는 zinc를 포함하는 함수제와 같이 구강내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황화합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함수제이다. 휘발성 황화합물 제거 함수제는 치태를 없애주거나 항균하는 기능이 존재한다고는 알려져 있지만, 그 역할이 미약하므로 단지 냄새만을 일시적으로 제거 할뿐이다.

► 의료용 양치액

클로로헥시딘처럼 소독약이나 항생 물질을 포함해 살균 및 정균 효과를 기대한 제품이다. 대개 저농도에서는 정균작용, 고농도에서는 살균 작용을 가지므로 구강내에서 혐기성 세균을 제어할수 있으나, 의료용 양치액을 너무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정상 세균총까지도 교란 시킬 수 있게 되어 구강 캔디다증과 같은 진균 감염, 미각이상, 치아의 착색, 구강 점막의 통증과 같은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각각의 구강 청정제는 각각 그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강 청정제중에도 한방으로 조하는 것들이 있는데 구취를 전문으로 치료하는 본디올 고운 한의원에서 제조하여 구취 치료에 쓰는 것이 본디올 고운 향기액이다. 이 한약제 구강함수제는 천연 물질을 이용해 만들어진 제제이므로, 장시간 사용에 따른 부작용이 기존의 화학합성 제제로 만들어진 구강함수제와는 차별성을 가진다. 많은 환자를 통하여 치료에 사용한 결과, 한약추출 구강함수제는 기존의 제품들에 비해 구취발생 억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뿐 아니라 구강내 혐기성 세균에 대한 항균 작용 또한 뛰어난 것으로 많이 밝혀졌다.

구취를 위한 보조제인 구강 청정제는 되도록 구취 제거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구강 건강에도 일조를 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적당한 제품을 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건강 이슈정보

분류
Total 409 RSS
List
 1  2  3  >  >>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