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해지는 다크서클, 알레르기성 비염도 의심해 보세요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피부정화] 진해지는 다크서클, 알레르기성 비염도 의심해 보세요

베짱이 조회 : 1,716
이제 20대 중반의 나이인 직장인 김민영(27세/가명)씨는 최근 지끈지끈 머리가 아프고 도무지 업무에 집중할 수 없을 정도로 재채기와 콧물이 나고 코막힘 증상으로 인해 숨쉬기도 힘이 든다. 또, 어릴 때부터 예쁘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왔던 눈마저도 점점 다크서클이 심해져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고민하다 찾게 된 병원에서 내린 진단은 ‘알레르기성 비염’이다.

다크서클, 코를 의심하라

김씨처럼 평소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두통과 집중력 저하,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데, 얼굴에서 살펴볼 수 있는 증상이 바로 다크서클이다. 다크서클의 원인으로는 피부과적인 이유부터 위장 기능의 저하까지 매우 다양한데, 이 중 주목할만한 원인이 바로 알레르기성 비염이다.

이처럼 다크서클이 있는 사람들은 시각적인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즘 시대에 더욱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다크서클이 짙을수록 인상이 어둡고 나이가 들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크서클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다크서클을 피부과적인 문제로만 치부하여 레이저로 일시적으로 없애거나 화장품으로 감추기에만 급급하다. 그러나 이는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못한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으면 알레르기 물질에 대한 방어 작용으로 콧속의 점막이 부어 오르고 콧물이 나와 코막힘 증상이 나타난다. 이처럼 코에서 눈과 연결된 부비동에 이처럼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울혈 증상이 나타나면 이로 인해 다크서클이 생기고 심해질 수 있다. 때문에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다크서클은 근본 원인인 알레르기성 비염만 잘 치료해도 호전될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면역력 향상이 먼저

알레르기성 비염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대표적인 증상을 동반하는데 이는 외부 물질에 대한 방어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코 점막에 우리 몸과 맞지 않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들어왔을 때 우리 몸은 재채기를 통해 물질을 내보내거나 씻어내기 위해 콧물을 흘리게 된다. 또는 알레르기 물질이 콧속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방어하기 위해 코 점막이 부어 오르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알레르기성 질환은 비염이면 비염, 한 가지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아토피성 피부염, 비염, 천식, 결막염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주로 외부와 직접적 접촉하는 부위인 피부, 기관지 등을 중심으로 나이에 따라 일정한 경향을 띠고 나타나는데 이를 ‘알러지 행진(Allergic march)’이라고 한다.

한의학적으로 비염의 원인은 폐에 열이 많고 면역력이 부족하여 발생한다고 본다. 그렇지만, 모든 알레르기성 질환은 증상 부위의 차이이고 근본적으로는 면역력이 떨어진 데서 출발하는 점은 같다. 때문에 증상을 먼저 완화시켜 준 후엔 체질 개선에 중점을 둠으로써, 평생 따라다닐 수 있는 알레르기성 질환을 미리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알레르기성 질환의 경우 개인의 체질에 맞는 처방으로 근본 원인 치료와 체질 개선 및 면역력 향상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유전되어 나타날 확률이 높은 질환으로, 성인보다 아이일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해 성장장애와 학습장애의 원인이 되고 입호흡으로 인한 안면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기에 그 치료가 더욱 시급하다.

건강 이슈정보

분류
Total 409 RSS
List
 1  2  3  >  >>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