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형수술 부작용 얕보았다간 큰일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한방성형] 성형수술 부작용 얕보았다간 큰일

베짱이 조회 : 1,700
재수술할 때 위험부담 더 커져…선택 신중히 해야


최근 부산 드림성형외과에서 수술을 받은 환자 2명이 사망하고 1명이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성형부작용에 대한 경각심이 다시 강조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2006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접수된 피해구제 사건 219건 중 분석이 가능한 172건을 살펴본 결과 쌍꺼풀수술(34건), 코 성형수술(31건), 유방 성혈술(15건), 지방흡입술(15건)의 순으로 피해 접수가 많았다. 부작용 종류로는 흉터(화상)와 좌우 비대칭이 각 27건이고 염증(감염)이 13건이었으며 사망도 1건 있었다고 말했다.

감염 부작용

부산의 성형 부작용은 수술이 잘못된 것은 아니고 감염에 의한 패혈증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계 일각에서도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병원 내 감염을 의심하고 있다. 패혈증은 원인이 무엇이든지 간에 세균성 감염이 전신에 퍼진 상태를 말하며 콩팥, 폐, 뇌 등에 영향을 주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합병증이다. 수술을 받은 후 패혈증이 왔다면 수술부위가 감염되었거나 혈관주사를 맞을 때 세균이 침투해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다.

눈 성형 부작용

감염 외에도 성형수술로 인한 부작용은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인 부위가 눈이다. 성형수술이 가장 많이 이뤄지는 부위기 때문이다. 쌍꺼풀을 한 뒤 눈이 짝짝이가 되거나 눈꺼풀이 늘어진 것을 잘라냈다가 눈이 감기지 않는 게 주요 부작용.
 

코 성형 부작용

마이클 잭슨의 코에서 드러나듯 코를 무리하게 높이면 코끝의 피부가 얇아지고 심하면 피부가 괴사한다. 심한 경우는 세균, 곰팡이 등 2차 감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심지어 보형물이 삐져나오기도 한다. 밖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부위에도 흉터가 남아 제거하다 피부로 가는 혈액순환 구조에 장애를 줄 위험도 있다.

유방확대수술 부작용

유방확대수술은 모양이나 높낮이가 비대칭이 되는 부작용이 가장 흔하다. 환자의 해부학적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같은 방법을 적용한 결과다. 보형물을 삽입한 후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보형물을 감싸는 피막이 두꺼워지면서 수축을 하게 돼 안에 자리 잡은 보형물에 압박이 가해진다. 그렇게 되면 가슴이 공처럼 앞으로 봉긋하게 올라오는 피막구축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이 같은 부작용은 유방 성형수술 환자의 10%가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드물기는 하지만 보형물을 삽입할 때 유선 조직이 손상을 받으면 모유 수유를 할 수 없게 되기도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 심형보 원장은 “수술은 잘 됐는데 드물게 의사가 꿰매다가 외피를 건드려 보형물이 터질 수도 있고 수술 받은 100명 중 5명은 10년이 지나면 보형물의 외피가 마모된다”고 말했다.

안면윤곽수술 부작용

안면윤곽수술은 다른 성형에 비해 비교적 큰 수술이다. 뼈를 깎으면 피부의 출혈과는 달리 쉽게 피가 멎지 않는다. 뼈에서 피가 계속 ‘스멀스멀’ 나오기 때문이다.  

서울성형외과 김현철 원장은 “수술시 의사 실수로 안면을 지나는 동맥을 자르는 경우가 있으며 출혈이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많은 편이고 간혹 양쪽 얼굴이 비대칭이 되는 부작용이 있다”고 말했다.

지방흡입수술 부작용

지방흡입을 할 때는 지방이 고르게 흡입되지 않아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기도 하고 수술시 화상을 입기도 한다. 지방 제거 과정에서 바늘에 혈관이 찔려 지방세포가 혈관에 들어가 돌아다니다 폐에 들러붙어 지방색전증을 일으켜 사망하기도 한다. 시술에 미숙한 사람은 복막에 손상을 입혀 복막염이 생길 수 있다.

성형수술로 인해 신체에 부작용이 나타나면 정신적인 문제로 이어진다. 부작용으로 인해 재수술을 거듭하면 성형중독, 우울증, 사회생활 기피 등이 생길 수 있다.

강북삼성병원 성형외과 장충현 교수는 “한 번 건드린 조직을 다시 건드리며 재수술을 하면 당연히 부작용 위험도 높아진다”며 “신체적인 부작용 뿐만 아니라 정신과적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니 의사와 충분히 상담하고 필요에 따라 하는 것과 병적으로 하는 것을 구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성형 부작용의 가장 큰 원인은 끝없이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망 그 자체다. 의사의 실수도 무시할 수 없다. 의사의 선택은 성형수술 성공의 반 이상을 결정한다. 김현철 원장은 “성형수술은 마술이 아니다”라며 “분명히 ‘된다’와 ‘안 된다’를 말해주는 의사를 선택하라”고 조언했다.


건강 이슈정보

분류
Total 409 RSS
List
 1  2  3  >  >>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