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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질환] 다크 서클

베짱이 조회 : 1,812
도대체 왜 눈 주위 다크서클이 생기는 것이고,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까?

혈액 순환이 느려서
혈액순환이 느려지면 피부에(특히 눈 밑에서부터) 헤모시더린이라는 철산화물 색소가 쌓이게 된다. 이는 남미 사람이나 지중해 연안 민족들 사이에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다.

이 원인에 의한 다크서클은 제거하기가 무척 어렵다. 몇몇 의사들은 바티만K와 레티놀을 함께 복용하면 낫는다고 하지만, 실제로 그런 경우를 본 적은 없다. 

멜라닌 색소 때문에
피 부 색소인 멜라닌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생기는 사람들이 있다. 멜라닌은 태양빛을 받았을 때 피부를 검게 만들어 주는 색소인데, 눈주위 다크서클 역시 이 멜라닌 색소의 영향이다. 적도 지방의 사람들은 특히 눈 밑에 멜라닌 색소가 더 많이 존재해 다크서클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이 경우엔 선스크린을 매일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다. 눈 주위에도 발라야 하는 부담이 있는데, 특별히 자극적이지 않은 종류면 눈 주위에 발라도 상관없다.

유전적 요인
눈 주변의 피부는 몸 전체의 피부 가운데에서도 가장 얇고 민감하다. 피부 아래를 통과하는 혈관을 볼 수 있으며, 푸르스름한 혈관의 색이 비춰보이게 된다. 유전적으로 이 부위의 피부가 타인보다 더 얇은 경우에는, 피로감이나 스트레스 등과는 관련없이 다크서클이 진하게 나타나게 된다.

알러지
특정 음식이나 화학 성분에 대한 알러지 때문에 눈이 쓰리거나 가려워서 손으로 긁거나 문지르기 때문.  이 때 피부에 자극이 가해져 모세혈관이 파열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눈주위가 붓고 색깔이 진해진다.

신장 약화
한 의학에서는 다크서클을  신장 계통이 약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해석한다. 신장이 약해지면 피로감을 쉽게 느끼고 안정하기 어려워진다. 약해진 신장 때문에 발생한 색소 성분이 눈을 포함한 얼굴 부위에 나타나 푸르스름해 보인다는 것이다.

영양 부족
영양상의 문제일 수도 있다. 비타민K나 항산화제가 부족하면 얼굴이 붓고 다크 서클이 강조된다.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빈혈과 함께 다크 서클이 나타난다.

수면 부족
잠을 잘 못자서 다크 서클이 생긴다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수면 부족 역시 부가적인 원인이기도 하다. 눈 밑에 피부는 본래 연약하고 민감한 부위로, 잠을 잘 못잘 경우 다크서클이 발생할 수도 있다.  

추위
날 씨가 추울 때면 더 뚜렷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눈가는 다른 얼굴 부위보다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어 쉽게 피로해지고 컨디션이나 환경 변화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기온이 내려가면 혈관이 수축되어 눈 밑 정맥이 더욱 도드라지게 된다. 겨울철에 다크서클 고민이 늘어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노화
나이가 들면 피부에서 콜라겐이 빠져나가 피부가 더욱 얇아지게 된다. 그에 따라 눈 밑의 검붉은 정맥이 더 두드러져 보인다.





다크서클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다크서클 관리를 위해 피부과나 피부관리실 등을 찾는 경우가 있는데, 전문가들은 그보다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들이는 것이 다크서클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충고한다.

충분한 수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방법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다. 매일 밤 7~9시간의 수면은 피부 재생에 꼭 필요한 시간이다.

야채와 과일 섭취
식 습관은 가장 바꾸기 어려우면서 가장 큼 영향을 주는 부분이다. 물을 많이 마시고, 양배추와 시금치 같은 푸른잎 채소를 많이 섭취할 것. 매일 싱싱한 시금치를 2컵 분량씩 섭취하면 다크서클 완화에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다.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

배를 많이 먹는다
다크서클에 가장 좋은 과일은? 바로 '배'. 중국 한의학에서도 눈밑을 밝게 만드는 과일로 배를 추천한다. 비타민C가 풍부하고 SOD(superoxide dismutase)같은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피부 손상을 치료할 수 있다. 

잠들기 전 눈가 피부 안정
잠들기 전의 짧은 시간을 눈가 관리에 투자하자. 침대에 들어가기 전 스킨을 적신 화장솜을 눈가에 올려 눈 주변 피부를 안정시키면 다음날 나아진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셀 프 오이 마사지나 녹차 티백 마사지. 오이를 얇게 썰어 눈가에 붙이거나 마신 뒤의 녹차 티백을 차갑게 식혀 눈 위에 10분간 올려놓도록 하자.한번 우려내어 마시고 난 녹차 티백은 깨끗한 컵에 옮겨 놓도록 하자. 촉촉한 상태에서 눈 위에 올려두면 다크서클 방지를 위한 아이팩이 된다. 잠자리에 들기 전, 10분 정도 양 눈 위에 올려두면 된다.

아몬드 오일을 아침 저녁으로 눈가에 발라 마시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일이 피부에 스며들도록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된다.

1주일에 한두번은 스팀 타월과 셀프 마사지
타월을 따뜻하게 데워 30초 가량 눈가를 중심으로 찜질을 한 다음, 촉촉해진 피부를 엄지와 검지로 가볍게 마사지하자. 아이크림이나 에센스를 살짝 바르고 눈 밑부터 가장자리를 향해 손가락으로 눌러 나가면 된다.  

클린징,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아 이섀도우와 마스카라, 아이라인 등을 깨끗이 제거하지 않으면 색소가 눈가에 침착되어 다크서클을 더욱 심화시밀 수 있다. 눈화장을 많이 하는 편이라면 반드시 눈 전용 리무버로 먼저 닦아낸 다음, 일반적인 클린징 제품으로 얼굴 전체를 다시 닦아내도록 하자.

일주일에 2~3회 반신욕이나 목욕
다클서클은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반신욕이나 목욕으로 체온을 높이고 혈액 순환을 자극하면 피로도 풀리고 다크서클도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금연
담배를 끊어라. 담배는 폐건강에 위협이 될 뿐만 아니라, 피부 속 혈관이 더욱 도드라지게 보이도록 만드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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