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인기 체중 증가, 만성신장질환 위험 높여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비만] 성인기 체중 증가, 만성신장질환 위험 높여

청아연한의원 조회 : 2,075
성인기 체중 증가, 만성신장질환 위험 높여
연 0.75kg 증가군, 변동 없는군보다 7배 높아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로 정상체중 범위 내에 있더라도, 성인기의 체중증가는 향후 만성신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성 균관의대 유승호-장유수 교수팀은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받는 만 30~59세 남자 회사원 8,792 명을 대상으로 4년 이상 추적 관찰한 결과, 조사 시작 시점부터 체중이 증가할수록 향후 만성신장질환의 발생 위험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정상체중범위에 있더라도 연간 0.75kg 정도의 체중증가 있는 군은 체중변동이 거의 없는 군에 비해 7.08배 만성신장질환의 발생위험도가 높았다.

연구기간 동안 체중변동이 거의 없는 군에 비해 매년 체중이 0.25kg에서 0.75kg까지 증가한 군은 만성신장질환의 발생 위험도가 1.24배, 0.75kg 이상 증가한 군에서는 4.29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조사시점에 정상체중인 사람들만 대상으로 조사해본 결과 체중변동이 없는 군에 비해 0.25kg에서 0.75kg까지 증가한 군은 1.69배,  0.75kg이상 증가한 군이 7.0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연구팀은 “성인기의 체중 증가는 근육이 증가했다기 보다는 주로 지방이 증가했고 이러한 지방의 증가가 사이토카인(cytokine)이나 다른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만성신장질환을 유발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어 “날씬한 경우라도, 자신의 정상체중범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정상체중 범위 내에 있더라도 성인기에 체중증가가 있는 사람도 만성신장질환의 고위험 군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이 연구논문은 미국 신장학회 논문(Journal of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건강 이슈정보

분류
Total 409 RSS
List
 1  2  3  >  >>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