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번호 322
제목

허벅지 살 빼려면 대장경락 튼튼하게

[한겨레] [의학, 새길을 찾다] <2> 응용운동학

정신·감정-경락-음식-신경·근육은 ‘하나로’

가슴에 박힌 응어리, 이마에 손 대면 풀려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아 심장이 떨리고 가슴이 두방망이질 할 때 자신도 모르게 손이 이마의 어디론가 올라가곤 한다. 마음이 좀 안정되고 차분히 생각해 볼 여유도 생기는 듯하다. 왜 그럴까? 단순한 심리적 착각일까?

응용운동학(Applied Kinesiology, AK)에 따르면 이마에 신경혈관 감정반사점이 있기 때문이다. 응용운동학에서는 스트레스나 감정적 문제를 치료하려 이 반사점을 정밀하게 자극하곤 한다. 이 반사점을 자극하면 스트레스와 관련된 신경 계통, 큰가슴근, 임독맥, 위장 경락 등의 균형이 회복돼 스트레스를 이겨낼 힘이 강해진다.

 

근육을 들여다보면 병이 보인다 

응용운동학은 근육 중심의 임상의학으로, 현대의학 지식과 한의학·보완대체의학의 지혜가 잘 통합된 체계다. 기존의학에서 말하는 병리적, 즉 해부조직학적 질병뿐만 아니라 신경계와 경락, 에너지(氣) 계통을 타고 전개되는 미세한 기능적 변화도 근육을 통해 들여다보고 치료한다. 그래서 응용운동학을 기능신경학, 응용근신경학이라고도 한다. 근육에 대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정밀한 이론과 다양한 임상기법이 개발돼 있다.

기존의학에서 ‘신경성’, 원인불명의 ‘원발성’, 특별한 치료법이 없는 ‘난치성’이라 하는 많은 환자들이 응용운동학을 통해 건강이 좋아지기도 한다.

응용운동학은 미국의 굿하트(1919-2008) 박사가 1964년에 창시한 것으로, 국내에선 2002년에 연구모임이 발족돼 현대의학, 한의학, 치의학 분야의 면허를 지닌 의료인들이 임상에 활용해 왔다. 응용운동학은 충분한 의학적 소양을 갖춘 바탕 위에서 제대로 적용해야 한다. 손가락으로 하는 오링테스트, 영양제를 손에 들고 근육 힘을 비교하는 검사 등은 응용운동학을 모방한 방법일 뿐이다. 응용운동학에서는 이런 방법의 의학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

 
차이가 엮어내는 조화 속에 생명의 신비 빛나 

허리가 불편한 분들 중에 허리근(psoas)이 문제인 분들이 많다. 생활습관상 밤 12시가 넘어야 주무시는 분들은 치료를 꾸준히 받아도 쉽게 재발하곤 한다. 현대 수면생리학에서도 스트레스 호르몬의 일중리듬을 들어 일찍 취침하도록 추천한다. 허리근과 관련이 깊은 경락은 음기가 강한 경락인 콩팥 경락이다. 천지에 음기가 가득할 때 사람도 자면서 인체의 음기가 자연의 음기와 교감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콩팥경락의 기능이 떨어지고 허리근의 문제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일찍 자는 좋은 생활습관을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과 콩팥 경락이 제 기능을 찾아야 허리도 건강해진다. 흰쌀밥에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어 대장기능이 나빠지면 넙다리근막긴장근(tensor fascia lata)의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응용운동학에 따르면 허벅지 바깥쪽의 이 근육은 대장경락과 관련이 깊다. 허벅지의 군살이나 셀룰라이트가 문제라면, 날씬하고 건강한 허벅지를 원한다면 대장경락을 튼튼하게 하는 치료가 도움이 될지도 모를 일이다.

몸과 마음이 하나라던 옛 성인의 말씀처럼 정신·감정, 경락, 음식, 신경·근육은 하나로 엮여 돌아간다. 이들을 따로 떼어 보려는 분리주의와 분열주의를 넘어서자. 너와 나의 차이를 인정하되 차이가 엮어내는 조화 속에 생명의 신비가 빛난다는 사실도 잊지 말자. 과거가 가슴에 응어리진 엄마는 이마에 정성스럽게 손을 올려 임독맥의 에너지를 소통시키며 맺힌 마음을 풀고, 허리가 불편한 아빠는 평화로운 마음으로 스트레스를 가라앉혀 일찍 잠자리에 들고, 허벅지 살이 안 빠져 고민인 언니는 흰쌀밥과 밀가루 음식 대신 담백하고 거친 야채 위주로 먹는 AK식 건강법을 한 번 시도해보면 어떨까?
   
 
  409 [주름개선] 주름을 방지하고 다시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밴드 'O…  
  408 [여드름] 미국 시장 철수한 ‘여드름약', 우리나라에서는?  
  407 [비만/다이어트] 커피 속 설탕이 당분 섭취 '주범 1위'  
  406 [건강관리] 오메가3·6·9 건강 기름칠하는 황금률을 지켜라  
  405 [여성질환] 부종에 대하여  
  404 [소아질환] 감기에 대하여  
  403 [소아질환] 동의보감에 따른 전통적인 육아법  
  402 [소아질환] 수유금기 (Contraindication of breast feeding)  
  401 [소아질환] 전통적인 모유 먹이기법  
  400 [비만/다이어트] 살 빼려면 향내 강한 음식 먹어라  
  399 [비만/다이어트] 살이 찌는 부위는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  
  398 [한방성형] 매선침치료 주름 개선 효과 입증  
  397 [비만/다이어트] 유형별 뱃살빨리빼는법과 나만의 뱃살빨리빼는법 찾기!  
  396 [여드름] 여드름이 진화하면 '다발성 낭종'된다  
  395 [주름개선] 주름살을 없애는 손쉬운 방법 8가지  
   1  2  3  4  5  6  7  8  9  10